본문내용 바로가기 탑 메뉴 바로가기 좌측 메뉴 바로가기

정보마당

정보마당 보육뉴스

보육뉴스

보육뉴스 상세보기의 제목, 작성자, 조회, 등록일, 수정일, 첨부파일,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.
[연합뉴스] '가족돌봄휴가' 연장법, 내일 국회 본회의 처리
작성자 인천센터 조회 86
등록일 2020-09-07 수정일

 

김태년 "여야 합의"…현행 '연간 10일'서 늘어날 듯

(서울=연합뉴스) 이대희 기자 =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(코로나19) 재확산에 따른 '돌봄 공백'을 최소화하기 위한 법안이 국회에서 처리된다.

어린이집 · 유치원 휴원 (PG)
어린이집 · 유치원 휴원 (PG)

[정연주 제작] 일러스트

여야는 오는 7일 국회 환경노동위와 법제사법위, 그리고 본회의를 잇따라 열어 남녀고용평등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라고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6일 밝혔다.

김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당정협의회 모두 발언에서 "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가족 돌봄 휴가를 연장할 수 있도록 내일 본회의에서 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기로 야당과 합의했다"며 "정부는 후속 조치를 신속히 진행해 달라"고 말했다.

 

가족돌봄휴가는 연간 10일을 하루 단위로 사용할 수 있는 무급 휴가 제도로, 올해 1월 시행됐다.

하지만 어린이집, 유치원, 학교의 휴원·휴교가 장기화하면서 이를 소진한 경우가 많아 가족 돌봄에 어려움이 크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.

가족돌봄휴가 연장을 위한 법안은 여러 개 발의된 상태다.

민주당 박광온 의원 대표 발의안은 휴가를 유급화하며, 재난 상황에서 최대 30일까지 사용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.

국민의힘 권명호 의원 대표 발의안은 가족돌봄휴가와 별도로 연간 15일 내에서 유급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, 유급 인건비 절반을 국가가 지원하도록 했다.

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2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가족돌봄휴가 연장 입법을 지원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.

2vs2@yna.co.kr